google-site-verification=Jv4DCoG6dKtOIOtj8FYlEUmE3gEgy8XxnupQI864XLs 건조한 피부의 원인과 관리법 및 음식
본문 바로가기
건강

건조한 피부의 원인과 관리법 및 음식

by №hi 2024. 4. 11.

 

건조한 피부 원인 관리법 음식
건조한 피부 원인 관리법 음식

 

노화나 질병, 환경 변화, 화학적 자극 등으로 피부 건조가 발생합니다. 물을 충분히 마셔주고 보습제를 꾸준히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잦은 세안이나 목욕은 피부의 각질층과 피지를 제거해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아래 글에서 건조한 피부의 원인과 관리법, 수분 유지에 효과적인 음식에 대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환절기 건조한 피부의 원인

환절기 건조한 피부의 원인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건조증은 모든 연령대에서 나타날 수 있으며 다양한 부위의 신체에서 건조함을 느낄 수 있습니다. 주로 손과 팔, 다리에 두드러지게 나타납니다. 건조한 피부의 원인으로는 노화나 질병, 환경 변화, 화학적 자극 등이 있습니다. 노화의 경우에는 나이가 들면서 자연 박리와 피부부 표면이 변화되며 건조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약 40세가 되면 피부를 부드럽게 하는 피지의 생성이 급격하게 줄어들어 피부가 쉽게 건조하게 됩니다. 질병의 경우에는 당뇨병이나 갑상선 질환, 접촉성 피부염, 아토피성 피부염 등으로 인해 건조증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런 질환들은 피부와 눈의 수분을 감소시키고 안구 건조증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환경 변화는 실내외의 공기가 건조해지며 나타납니다. 겨울이나 따뜻하고 건조한 환경에서는 피부의 수분이 빼앗기며 쉽게 건조해질 수 있습니다. 잦은 목욕도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목욕 시 사용하는 바디제품과 샴푸 등에는 계면활성제가 포함되어 있기도 합니다. 이 성분은 피부의 오염과 기름을 분해하지만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고 지질 장벽을 제거해 세균이 침입할 수 있는 상태를 만들기 때문에 주의해야 합니다. 흡연도 피해야 합니다. 담배에는 피부를 노화시키는 독소와 화학물질이 들어있어 노화 과정을 앞당기고 피부 건조를 유발합니다. 피부와 입 주위에 주름이 생기니 주의해야 합니다.

 

▌건조한 피부 관리법

건조한 피부 관리법을 알아보겠습니다. 건조해지는 피부를 보호하는 가장 쉽고 효과적인 방법은 정기적으로 보습제를 사용하는 것입니다. 수분 크림이나 에센스 등을 적절히 사용해 피부에 수분을 공급해야 합니다. 잦은 세안은 피부의 각질층이나 피지를 제거하며 오히려 피부를 건조하게 만들 수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목욕을 할 때는 따뜻한 물로 짧게 샤워하고, 목욕 용품은 자극적이지 않은 것으로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목욕이 끝난 뒤에는 물기를 제거한 뒤 로션이나 보습제를 충분히 발라줘야 합니다. 이때가 피부의 보호 장벽이 강화되기에 가장 효과적인 때입니다. 평소 물을 충분히 마셔주고 건조한 공간에서 가습기를 사용하여 공기를 적정 습도로 유지해야 합니다. 실내 습도는 60% 전후로 유지하는 것이 좋으며 과도한 난방은 피부를 건조하게 만드니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피부의 상태와 탄력을 유지하기 위해서는 10~15% 정도의 수분 함량이 필요합니다. 피부의 수분을 유지하면 피부의 기능과 촉감을 개선할 뿐만 아니라 신체의 다른 기관이 적절하게 기능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체내 수분이 부족하면 피부의 탄력에 부정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어 건조하고 갈라질 수 있습니다. 건조한 피부는 장기의 보호벽을 손상시켜 세균 감염에 취약해집니다. 피부의 건조함을 나타내는 징후로는 거칠어진 피부, 눈에 띄게 보이는 잔주름, 가려움, 홍반 등이 있습니다. 피부가 건조해지기 시작하면 피부를 자극하는 행동으로 인해 찰과상이나 감염으로 이어지기도 하니 관리가 필요합니다.

 

▌수분 유지에 효과적인 음식

건조한 피부의 수분 유지에 효과적인 음식을 알아보겠습니다. 피부의 건조증을 예방하고 수분을 유지하는 데 가장 중요한 것은 수분 섭취입니다. 물을 많이 마시는 것이 힘들다면 녹차를 마시는 것도 좋습니다. 녹차에는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항산화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녹차를 마시면 피부의 보습과 탄력 유지 등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건강한 지방이 풍부한 연어, 아보카도, 올리브 오일도 피부 보습에 도움이 됩니다. 연어에는 오메가-3 지방산이 풍부하여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 오메가-3 지방산은 스트레스로부터 피부를 보호하고 염증이 생기는 것을 예방하여 여드름이나 피부 트러블이 생기지 않도록 도와줍니다. 콜라겐 손실을 방지하고 콜라겐 생성을 촉진하여 피부 탄력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아보카도에는 혈관 건강을 개선하는 불포화지방산인 올레산이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올레산은 오메가-9 지방산으로 불리며 항산화와 항염, 피부 보습과 피부 장벽 강화, 피부 안티에이징 등의 효과가 있습니다. 이로 인해 피부 건조증을 개선해 줍니다. 아보카도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E, 루테인이 풍부하여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 역할도 합니다. 올리브 오일 역시 불포화지방산이 풍부해 피부 건강에 도움이 됩니다. 피부 건강을 위해선 단백질을 챙겨 먹는 것도 중요합니다. 달걀은 단백질이 풍부할 뿐 아니라 피부를 보호하는 루테인이 함유되어 있어 피부 건강에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