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Jv4DCoG6dKtOIOtj8FYlEUmE3gEgy8XxnupQI864XLs 고사리의 효능과 요리법 및 보관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

고사리의 효능과 요리법 및 보관법

by №hi 2024. 4. 9.

 

고사리 효능 요리법 보관법
고사리 효능 보관법

 

'산에서 나는 소고기'인 고사리에는 칼륨과 인이 풍부합니다. 삶은 뒤 건조하면 무기질이 더욱 풍부해져서 피부 미용에 좋고, 치아와 뼈 건강에도 도움이 됩니다. 생고사리에는 독성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올바른 방법으로 조리해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아래 글에서 고사리의 효능과 활용가능한 요리법 및 보관법에 대해 확인해 보시기 바랍니다.

 

▌산에서 나는 소고기, 고사리

'산에서 나는 소고기'라고 불리는 고사리는 영양가가 풍부합니다. 대표적인 산나물로 선명한 녹색을 띠지만 삶고 나면 갈색으로 변하는 것이 특징입니다. 특유의 쓴맛과 떫은맛을 없애기 위해 삶아서 우려낸 후 건조해 나물이나 각종 요리에 활용합니다. 4월과 5월의 봄에 어린 고사리를 채취해 삶은 후 건조해 사계절 내내 보관해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봄에 자라는 햇고사리는 굵고 부드러운 식감을 가지고 있고, 특유의 향이 강한 것이 특징입니다. 생고사리는 줄기의 길이가 적당하고 굵기가 두꺼운 것이 좋습니다. 잎이 활짝 펴 있지 않은 어린 순의 식감이 부드럽습니다. 잎이 크게 펴진 것은 식감이 질기고 쓴 맛이 돌 수 있습니다. 삶은 고사리는 밝은 갈색을 띠며 줄기가 두껍고 잎이 펴지지 않은 것이 좋습니다. 고사리와 비슷하게 생긴 고비나물과 잘 구별해야 합니다. 고사리는 한 뿌리에 하나의 줄기만 자라지만 고비나물은 여러 갈래로 줄기가 자랍니다. 고비나물은 고사리 줄기보다 두껍고 쓴맛이 강하며 솜털이 있는 것이 특징입니다. 강한 쓴맛으로 인해 뜨거운 물에 삶은 뒤 맑은 물에 충분히 씻어내는 시간을 가져야 합니다. 알리신이 많은 마늘과 파와 함께 조리하면 고사리의 비릿한 냄새를 제거할 수 있습니다. 마늘과 파와 음식 궁합이 좋아 영양적 균형을 보완할 수 있습니다. 고사리에는 비타민 B1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머리를 맑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고사리의 효능

고사리의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고사리의 열량은 100g당 19kcal로 저열량 식품입니다. 고사리에는 100g당 약 3.7g의 식이섬유가 들어있어 장 활동을 촉진하고 변비를 예방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신진대사를 원활하게 하여 몸속 노폐물을 효과적으로 배출해 줍니다. 고사리에는 칼륨과 인 등 무기질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고사리를 삶아서 건조 시 켜면 칼륨과 마그네슘, 철분 등의 무기질이 더욱 풍부하여 영양가가 높다고 합니다. 피부와 점막을 보호하는 효능이 있어서 피부 미용에 도움이 되며, 머리를 맑게 해 줍니다. 치아와 뼈가 튼튼할 수 있게 도와줍니다. 빈혈과 골다공증으로부터 보호하여 노인과 어린이, 임산부의 건강에 좋습니다. 고사리에는 면역체계를 활성화시키는 기능성 다당류와 산성 다당류가 함유되어 있어서 면역체계를 강화시키는데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면역기능을 증가시켜 콜레스테롤 감소와 동맥경화 예방에 좋습니다. 고사리는 올바른 방법으로 조리해 먹는 것이 중요합니다. 고사리에는 프타킬로사이드라는 독성물질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생고사리를 여러 번 데친 뒤 물에 충분히 담그면 독성물질을 제거할 수 있지만, 노약자나 간 기능이 좋지 않은 사람의 경우 주의해야 합니다. 건고사리는 중국산인 경우가 많아서 구입할 때 살펴봐야 합니다. 국산 건고사리는 줄기가 짧고 잎이 많이 붙어있으며, 연한 갈색을 띠는 것이 특징입니다. 

 

▌활용가능한 요리법 및 보관법

고사리로 활용가능한 요리법 및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생고사리에는 독성물질이 함유되어 있어서, 반드시 데친 뒤 여러 번 물에 충분히 담가 먹어야 한다. 생고사리는 5분간 데친 다음, 4번 이상 깨끗한 물로 갈아주며 12시간 물에 담가야 합니다. 이런 과정에서 고사리의 쓴 맛과 독성물질이 제거될 수 있습니다. 생고사리를 삶을 때는 소금을 푼 끓는 물에 깨끗이 씻은 고사리의 줄기부터 넣어 삶아줍니다. 고사리가 골고루 익을 수 있도록 충분히 삶아준 뒤 불을 끄고 그대로 30분 정도 담가둡니다. 이후 찬물로 여러 번 갈아주며 반나절 정도 담가둡니다. 잘 삶아진 고사리는 건조해 보관합니다. 건 고사리를 다시 불릴 때는 한 시간 정도 물에 불린 뒤 끓는 물에 삶아 줍니다. 물에 삶아져 있는 상태 그대로 2~3시간 두고 물을 여러 번 갈아주며 잘 씻은 뒤 요리하면 됩니다. 고사리는 다양한 요리에 활용가능합니다. 고사리죽, 고사리밥, 들깨탕, 육개장, 각종 찌개, 나물, 들깨볶음, 고사리 소고기볶음, 고사리 전, 고사리튀김, 고사리조림, 장아찌 등이 있습니다. 삶는 과정을 거친 고사리는 햇볕에 잘 건조해야 오래 보관할 수 있습니다. 건 고사리는 건조한 실온에서 보관이 가능합니다. 데친 상태로 보관을 할 때는 밀폐용기에 담아 고사리가 잠길 정도로 물을 부어준 뒤에 냉장 보관하면 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