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oogle-site-verification=Jv4DCoG6dKtOIOtj8FYlEUmE3gEgy8XxnupQI864XLs 달래의 효능과 신선 유지 보관법
본문 바로가기
건강

달래의 효능과 신선 유지 보관법

by №hi 2024. 3. 29.

 

달래 효능 보관법
달래 효능 보관법

 

달래는 대표적인 봄나물로 알싸한 맛과 향이 있습니다. 달래에는 비타민과 무기질, 칼슘이 풍부하여 원기회복과 자양강장의 효능이 있습니다. 달래를 가열 조리하면 영양소가 손실되므로 가능한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아래 글에서 달래의 영양과 효능, 신선한 보관법에 대해 알아보시기 바랍니다. 

 

▌알싸한 맛과 향의 달래

달래는 대표적인 봄나물입니다. 알싸한 맛과 향을 가지고 있습니다. 줄기와 연결되는 동그란 모양의 비늘줄기와 뿌리가 있으며 알싸하면서도 산뜻한 맛을 동시에 내는 향신채입니다. 달래의 제철은 이른 봄이고 알뿌리가 클수록 알싸한 맛과 향이 강하지만 질길 수 있으므로 적당한 크기로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1990년대 전후로 달래 재배가 많아지면서 대규모로 재배하는 농가가 늘어났지만 그전에는 산과 들에 자란 것을 채취하거나 소규모 비닐하우스 재배를 통해 생산되었다고 합니다. 요즘은 인공재배가 많아져 사시사철 달래를 즐길 수 있습니다. 달래와 비슷하게 알싸한 맛을 내는 파나 마늘은 산성 식품이지만 달래는 풍부한 칼슘을 함유한 알칼리성 식품입니다. 달래는 원기회복과 자양강장 효능이 있어 식욕을 돋우고 춘곤증을 완화할 수 있습니다. 감기와 비염 등의 호흡기 질환을 예방하는 데도 좋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달래 종류에는 일반 달래와 은달래가 있습니다. 은달래는 달래를 1년 더 키워서 수확하는 것으로 하얀색을 띠고 향과 맛이 더 진하다고 합니다. 달래는 잎과 뿌리까지 다 먹을 수 있으며 가열하여 조리하기보단 생으로 먹는 것이 영양소 손실이 적습니다. 달래는 된장찌개, 초무침, 샐러드, 달래 전, 양념장 등 다양하게 활용됩니다. 연한 것은 무쳐먹고 굵고 매운맛이 강한 것은 된장찌개에 넣어 먹으면 향긋한 향을 즐길 수 있습니다.

 

▌달래의 영양과 효능

달래의 영양과 효능을 알아보겠습니다. 달래에는 비타민 A와 B1, B2, C 등 다양한 비타민 성분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달래는 100g당 46kcal로 열량이 낮아 다이어트에 효과적입니다. 칼슘과 칼륨 등의 무기질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습니다. 달래는 비타민과 무기질, 칼슘이 풍부하여 육류와 함께 요리하여 섭취하면 콜레스테롤 저하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생달래 100g에는 하루 필요 섭취량의 6배 정도의 철분이 들어있습니다. 달래의 풍부한 철분은 여성 질환을 예방하고 완화할 수 있게 도와주고 빈혈 예방에도 좋습니다. 간장 작용을 돕고 동맥경화를 예방한다고도 알려져 있습니다. 달래에 함유되어 있는 비타민 C는 멜라닌 색소 생성을 억제하여 기미와 주근깨, 다크서클이 생기는 것을 막아주고 세포 노화를 늦춰준다고 합니다. 달래의 알싸한 매운맛을 내는 주요 성분은 알리신으로 식욕을 돋워주고 춘곤증을 완화해 줍니다. 입술 터짐이나 잇몸병 등 비타민 B군이 부족해서 나타나는 증상을 완화하고 신진대사를 촉진해 원활하게 만듭니다. 달래의 효능을 활용해 한방에서는 여름철 배탈 증상을 완화하거나 독충에 물린 부위를 가라앉힐 때 달래를 사용한다고 합니다. 달래를 가열 조리하면 영양소가 손실되므로 가능한 생으로 먹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매콤하게 무쳐 먹거나 간장에 넣어 먹으면 향긋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습니다. 

 

▌신선 유지하는 보관법

달래 신선도를 유지하는 보관법을 알아보겠습니다. 달래는 줄기와 뿌리를 다 먹는 채소입니다. 달래의 잎은 여려서 시간이 지남에 따라 알싸한 맛과 향이 약해지고 잎과 줄기가 쉽게 무르게 됩니다. 구입할 때는 잎이 진한 녹색을 띠고 모양이 고른 것을 선택해야 합니다. 달래의 뿌리는 둥글고 매끄러운 것이 좋으며 마르거나 누렇게 뜬 것은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알뿌리가 클수록 알싸한 맛과 향이 강하지만 질길 수 있으므로 적당한 크기가 좋습니다. 장기 보관이 어려워 가능하면 빨리 먹는 것이 좋으며 보관할 때는 달래의 수분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먼저 달래를 손질할 때 동그란 모양의 비늘줄기의 껍질을 벗기고 흐르는 물에 씻어냅니다. 달래 뿌리에 묻은 흙까지 다 털어내며 깨끗하게 씻어야 합니다. 달래의 줄기는 길쭉하고 가늘게 뭉쳐 있어서 사이에 잡풀이 섞여 있는 경우도 있으니 잘 골라냅니다. 한 뿌리씩 흔들어가며 씻어내면 더 깨끗하게 씻어낼 수 있습니다. 깨끗해진 달래에 물을 살짝 뿌려서 촉촉하게 한 뒤 키친타월이나 신문지에 감싸줍니다. 그런 뒤 비닐 팩에 밀봉하여 냉장고의 신선칸에 보관하면 7일은 두고 먹을 수 있습니다. 부득이하게 냉동 보관을 해야 할 때는 먹기 좋은 크기로 잘라 밀폐 용기에 담은 뒤 냉동 보관하면 됩니다. 냉동 보관한 달래는 국이나 찌개 할 때 활용할 수 있습니다.